글의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 1: 본문에 사용하면 안 되는 폰트 스타일과 속성

디자인 비전공자와 초보자가 본문에 폰트 적용할 때 실수하는 예를 알아보고, 본문(Body Copy)의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독성(Readability)은 좁은 의미로는 사용자가 글을 얼마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넓은 의미로는 얼마나 쉽게 디자인 결과물 또는 요소들을 인지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본문에 있어서 가독성이 높으면 그만큼 쉽게 글을 읽을 수 있고, 가독성이 낮으면 글을 읽는데 효율적이지 못하게 됩니다.

본문에 사용하면 가독성을 낮아지게 하는 폰트의 스타일과 속성으로는 필기체, 탈네모꼴, 이탤릭체(기울임꼴), 볼드체가 있습니다. 가독성을 고려하면 본문에 ‘고딕체 Regular’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러한 본문에 폰트를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좋은 디자인을 하는 방법입니다. 그럼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NO! 필기체!

필기체(Cursive Script)는 글씨를 손으로 쓴 것과 같은 스타일의 폰트입니다.

제목이나 소제목, 그리고 짧은 내용의 문구에 적용하는 것은 괜찮지만 긴 본문에 사용하게 되면 가독성이 낮아집니다. 특정한 주제의 디자인을 제외하고는 본문에 사용하면 안 되는 폰트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나눔글꼴에서는 ‘나눔손글씨 붓’과 ‘나눔손글씨 펜’과 같은 폰트가 필기체입니다.


2. NO! 탈네모꼴 폰트!

탈네모꼴 스타일의 대표적인 폰트로서 ‘안상수체’가 있습니다. 보통의 폰트가 정사각형의 네모 틀 안에 들어가는데 탈네모꼴은 네모 틀에서 벗어난 길쭉한 스타일의 폰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모꼴 폰트가 타이프(Type)의 구성이 중심선을 중심으로 한글 폰트를 윗선과 밑선에 맞춘 스타일이고, 탈네모꼴 폰트는 받침이 들어갈 공간을 고려해서 디자인했기 때문에 받침이 없는 글자는 밑선에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탈네모꼴의 경우, 밑선에 공간이 생기는 기본 속성 때문에 가독성이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본문에 사용하면 안 되는 폰트 스타일 중 하나입니다!


3. NO! 기울임꼴 / 이탤릭체(Italic)

기울임꼴 또는 이탤릭(Italic)체는 폰트를 사선처럼 기울여서 적용한 스타일입니다.

폰트의 종류보다는 소프트웨어에서 폰트의 속성으로 제공하는 스타일입니다. 한글의 경우, 운동감을 표현하는 특별한 디자인 콘셉트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의 그림은 소프트웨어 ‘한글’과 ‘파워포인트(PowerPoint)’에서 글자의 속성 중 기울임(꼴)을 선택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참고로 단축키에서 “I”가 바로 “Italic(이탤릭)”의 약자입니다.


4. NO! 볼드체(Bold)!

볼드체(Bold)는 폰트를 진하고 굵게 한 스타일입니다.

볼드체는 보통 제목 또는 소제목에 주로 사용하고, 본문 중에서는 강조하는 단어(키워드)나 짧은 문장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본문에 볼드체를 사용하게 되면 글을 읽는데 가독성이 낮아지는 것도 문제이지만, 전체적인 디자인 구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디자인 요소들의 속성이 사라져 전체적인 디자인 가독성도 떨어집니다.


5. YES! 고딕체 Regular & Light!

본문에 사용하면 가장 안전한 스타일은 Regular와 Light 폰트입니다.

일반적으로 기본적인 폰트 스타일이 ‘Regular’이며 폰트명에 따로 표기되지 않습니다. ‘나눔고딕’의 경우, ‘나눔고딕’이 바로 ‘나눔고딕 Regular’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는 ‘나눔고딕 Light’과 ‘나눔고딕 Extra Bold’처럼 폰트의 두께 속성을 알 수 있도록 폰트명에 표기됩니다.

폰트의 종류에 따라 태생적으로 Regular 서체가 두껍게 제작될 수가 있습니다. 해당 폰트들은 Medium 또는 Bold 스타일로 구분돼야 합니다. 이런 폰트를 본문에 사용할 경우, 해당 폰트(Typeface)에 Light한 스타일이 있으면 대신 Light 서체를 사용해주면 좋고, Light이 없다면 본문에 사용하면 좋지 않습니다.

태생적으로 ‘Mapo당인리발전소’ 폰트의 경우 Medium, ‘Mapo홍대프리덤’은 Bold, ‘TT투게더’는 Extra Bold로 제작된 예입니다.

디지털 기기의 디스플레이에서 Light한 폰트를 본문에 사용할 경우, 가독성이 낮아지는 예도 있으니 주의해서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문에 사용할 폰트는 ‘고딕체 Regular‘를 사용하는 것이
가독성을 고려해서 좋은 디자인을 할 수 있는 한 방법입니다! “


참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